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체질관리/체질개선

[변비/변비 치료] 체질 개선으로 변비를 날려 버리자!


[변비/변비치료]   

체질개선으로 배변장애를 유쾌!상쾌!통쾌하게 날려버리자!

 

 



 

변비란 무엇일까▶

  

우리나라 여성들의 약 30% 정도가 변비로 불편함을 호소하는데 이는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아 변비가 쉽게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특히,만성적인 변비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또 아랫배가 무겁고 속이 더부룩하며, 변을 볼 때에 통증을 심하게 느낄뿐 아니라 ,

심할 경우 아랫배가 나오고 구취까지 동반하게 됩니다.

동의보감 에서는 변비를 대변비결(大便秘結), 대변불통(大便不通)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 으로는 여러가지 있으나 대체적으로 진액부족, 열사(熱邪),기체(氣滯)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변비의 원인을 알아 보자▶

 

소화되고 남은 음식물 찌꺼기가 직장에 차게 되면 신경척수를 통해 배변중추를 자극하여 내항문괄약근을 이완시켜 배변을 보게 됩니다. 이 과정 중에 이상이 생겨 변이 대장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변비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의 생활습관으로 볼수 있습니다.

섬유질을 적게 먹는 식습관,적절한 배변 습관, 환경적 요인 , 업무나 여러가지의 복합적으로 오는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 으로 인해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변비를 예방하는 방법은▶

 

 

변비 예방 배변자세

 

변기에 앉을 때 허리를 곧게 펴서 앉아야 합니다.

허리를 굽히거나, 비스듬히 앉거나 변기 끝에 걸터 앉는 것은 쾌변에 도움이 되지 못하므로 변비 예방에 좋지 않습니다.

 

변비 예방 운동

 

변비 예방 운동법은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 벽이나 침대 끝을 붙들고 변을 보는 자세로 쭈그리고 앉습니다. 그런다음 발뒷꿈치를 바닥에 붙인 채로 일어났다 앉았다 하는 동작을 여러번 해줍니다.

 

°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양손을 가슴에 얹습니다.

그런 다음 무릎을 편 채로 다리를 올렸다 내렸다 하는 동작을 여러번 합니다.

 

변비 예방 식이요법

 

변비 예방 식이요법은 수분과 섬유질이 많이 함유 되어 있는 식품을 먹는 것입니다.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의 종류는 잡곡밥, 쌀겨, 각종 채소와 과일 입니다.

고섬유질의 식사는 적게 먹는 것이 좋고 , 물은 하루에 8잔 정도 마셔야 변비를 예방 할수 있습니다.

 



현등 한의원 에서는

 

변비 치료를 이렇게 합니다.

 

열로 인한 변비의 경우, 열사가 속에 들어가면 장이 마르게 되어 변비가 생기는 것으로

주로 급성적인 열병을 앓고 난 후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변비가 있는 경우 이와 연계 하여 치료 합니다.

 

기체(氣) 란 말 그대로 기가 제대로 소통 되지 않아서 생기는 변비를 말합니다. 대변을 잘보기 위해서는 기가 아래쪽으로 잘 소통이 돼야 하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이러한 기의 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변비를 일으키게 됩니다

 

치료에 있어서는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원인들을 토대로 처방을 구성합니다.

기를 아래로 끌어 내리는 처방을 이용해 기의 원활한 소통을 유도 하며, 진액이 부족한 사람은 진액을 충분히 보충해주고, 가끔은 미끄러운 약재들을 사용 하여 변이 쉽게 나오도록 합니다.

 

 

   



 

 

 

변비의 해결은 생활 습관의 교정을 통해서 고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나 변비가 심해

 

위의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사람들은 몸의 균형이 깨진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개개인의 몸 상태에 맞는 한약처방과 침치료 등을 통해 균형을 바로잡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등한의원의 맞춤식 처방관리란?

 

 

맞춤식 처방관리 박세기 원장

 

 

월요일과 목요일에는 야간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문의전화 02) 6205 - 3000

 

현등한의원은 강남구 도곡동 현대비전 2층에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문의전화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로가기 현등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