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등한의원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이 생기면 정말 다양한 증상들이 생깁니다.
(물론 환자분에 따라 다르지만요^^)
다양한 증상 중 하나가 매핵기가 있는데요.
매핵기는 목에 뱉아지지도 삼켜지지도 않는 이물질이 있는 느낌, 증상을 말합니다.
매핵기는 양방으로 잘 치료가 되지 않아 고생하시는데요.
역류성식도염, 매핵기 이젠 체질개선으로 치료해보세요^^
오늘은 역류성식도염, 매핵기 치료사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 매핵기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었음 좋겠네요!!
▶▷ 32세 남 민**님 역류성식도염, 참을 수 없는 속 답답, 매핵기 치료사례 ◁◀
내원 전 증상
- 주소증 : 4년 전 역류성식도염 진단 후 증상이 있을 때마다 약 복용.
계속 재발되고 계속 심해짐.
특히 4개월 전 속이 답답하고 목이 막힌 듯하며 트림이 나오고 메스꺼워서 내과에 가서 내시경을 한 결과
역류성식도염 판정 받음.
이후 3개월간 약을 먹고 나은 듯 했는데, 1주일전에 회사일로 스트레스받고 요구르트를 먹고 나서 증상이 더 심해짐.
발병 후 내원시까지 10kg 감소했다고 함.
- 과거력 : 오래전부터 알러지 비염이 있었음.
치료
- 환자는 역류성식도염과 함께 요통, 우울증, 불안장애를 동반하고 있었음.
이에 전체적으로 체질개선 치료를 3개월씩 2회 진행하여 치료 완료함.
- 치료 시작 : 2012년 11월 26일
- 치료 경과 : 2013년 6월 15일 현재 대부분의 증상이 안정됨.
치료경과
- 2012년 11월 28일 : 환자가 아직 한약을 복용하기 전인데, 전날부터 배가 꿀럭거리고 통증이 있었으며
오한과 장염증상이 있었다.
대변은 찔끔찔끔 묽게 아침까지 5회 봤다고 함.
어제 저녁에 속을 편하게 하기 위해 양배추즙을 저녁 8시경에 먹었다 함.
-> 한약을 복용토록 함.
- 2012년 11월 29일 : 어제 밤에도 계속 속이 불편하고 자다가 일어나서 설사를 했다. 활설하게 봤다.
목이 마르거나 물을 먹고 싶지도 않았다.
오늘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았다고 함. 횟수는 약간 감소함.
오늘은 2~3시간마다 대변을 봤다.
아침과 점심은 금식했고 저녁때 식사를 조금했다 함.
한약은 어제 점심과 저녁 2회 복용했다고 함.
- 2012년 11월 30일 : 아직 복통이 있다.
어제도 밤에 자면서 2회 설사를 함. 오늘은 한번 봤다. 활변이다. 많이 허기진다.
기운이 많이 빠지지는 않는다.
잘 때 열이 올라오고 땀이 나더라. (양배추즙은 양배추 90%, 브로콜리 10%로 구성되어있다고 함.)
현재 양약을 복용중이므로 일요일까지는 복용토록 한 후 월요일에 통화해서 한약을 보내도록 함.
침치료는 위의 열을 풀고 신장의 음기를 보호하기 위한 시술을 함.
- 2012년 12월 2일 : 아침에 일어나서 대변을 보면 처음에는 잘 나오다가 뒷부분이 풀어진다.
대변보기 전에 배가 아프다.
하루 한번으로 줄었다.
- 2012년 12월 3일 : 오전에는 허리가 아파서 정형외과에 다녀욤.
-> 장염증상이 다소 안정되는 것으로 판단되어 한약을 증상에 맞게 다시 처방하여 보내줌.
앞의 약은 2회 복용 후 중단된 상태였고 현재는 장염의 후유증도 남아있으며 요통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모두 고려하여
위와 장의 열을 풀고 요통의 원인이 된 신장의 기운을 보해주는 한약으로 처방함.
- 2012년 12월 5일 : 밤 10시경에 가스가 찬다. 방귀가 많이 나오더라. 대변은 편하게 잘 본다.
허리통증도 많이 감소함.
- 2012년 12월 10일 : 대변은 하루 2회 본다. 양이 많다. 2일전부터 변이 약간 풀어진다.
배가 아프지는 않다. 아직 가스가 차고 방귀가 나온다. 3일전부터 회사일로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목이물감은 찬바람 쐴 때 불편하다. 집에 있을 때는 양호함. 메스껍지는 않다.
- 2012년 12월 12일 : 허리통증 호전중인데 어제 운전해서 지방다녀왔더니 등이 아픔.
심리적으로 불안하면 속이 불편하고 대변도 자주 보게 된다. 최근 심리적으로 쉽게 예민해진다.
회사일로 스트레스가 심하다. 이럴 때는 식도염 증상이 심해진다.
어제는 대변을 풀어지게 3회 봤고 이물감도 심했었는데 오늘은 대변 한번 보고 상태도 양호했다.
어제 점심은 맑은 순두부를 먹었고 저녁에는 청국장을 먹었다. 그제 저녁에는 냉이국 멸치볶음. 김치버섯볶음 등을 먹었다고 함.
-> 환자가 심리적으로 예민한 상태이고 위나 장에는 열이 쌓여있는 편이므로 음식관리가 적극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향후에 양배추즙을 먹지 말도록 권하고 콩으로 만든 음식들도 자제할 것을 권함.
-> 환자는 회사를 잠시 휴직하고 좀더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겠다고 함.
- 12월 19일 : 오늘 아침에는 이물감이 덜하고 대변이 좀더 좋아졌다. 이전보다 다소 굳어지고 있다.
- 12월 26일 : 불안감이 다소 감소함. 이물감은 때때로 나타남. 대변은 두조미활함. 하루 한두번 본다. 트림이 아직 나온다.
- 2013년 1월 2일 : 목은 다소 편해졌는데 기침을 한다. 감기는 아님.
소화상태는 다소 좋아짐. 대변은 두조미활함.
- 1월 10일 : 아직 트림을 한다. 변은 대체로 양호함. 이물감이 많이 좋아짐.
- 1월 17일 : 3일전부터 업무복귀했는데 대변이 약간 풀어진다. 트림이 다시 나온다. 목은 약간 증상이 있다.
- 1월 30일 : 그동안 대체로 양호했는데 오늘 발치를 했고 그래서 양약을 먹고 있다고 함.
- 2월 12일 : 헛트림이 아직 나온다. 소화는 비교적 양호함. 대변도 양호함.
잠도 자고 정신이 맑아짐.
- 2월 19일 : 주말에도 허리가 아프지 않더라.
-2월 28일 : 급식을 하는 편이라 금방 배가 고프면서 목이 답답하다. 트림이 많이 나온다.
대변은 아직 기복이 있다. 약간 불안함도 있다.
- 3월 11일 : 내일 임플란트 심고 항생제를 먹어야 한다.
- 3월 21일 : 항생제 복용 5일째부터 이물감이 생기더라.
한약 복용하면서 다시 안정됨.
- 4월 1일 : 대체로 양호함. 대변은 안좋은 음식을 먹을 때 간혹 풀어지긴 하지만 대체로 양호하다.
- 4월 18일 : 이번주 내내 컨디션이 양호하다. 목이물감도 이제는 계속 좋은 상태이고 심장의 불안정한 것도 좋아졌다고 함.
소화 대소변 상태 모두 양호함.
- 5월 6일 : 코감기가 약간 왔다가 지나감.
- 5월 28일 : 소화는 잘된다. 대변은 늦게 먹지 않으면 양호함.
- 6월 19일 : 대체로 모두 양호함.
의사소견
- 환자는 4년 전부터 속이 답답하여 소화가 잘 안되고 목이 막힌듯한 이물감이 있으며 트림을 자주 하고
메스꺼운 느낌도 있었던 분으로,
최근 회사 전산업무를 하는데 업무상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서 증상이 심해져서 내원함.
- 4년 전에는 내시경을 했는데 역류성식도염 진단받았고 약 3개월 먹었는데 이후에 또다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때때로 증상이 심해져서 이때마다 약을 복용했다고 함.
최근 들어서 또다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증상이 심해져 내원하게 되었음.
- 내원시 환자의 심장에 열이 많고 신허하여 지구력이 약하다고 설명하였고
치료는 약한 신장을 보강하고 심장에 있는 열을 풀어야 위장이 편해질 수 있다는 설명을 드렸고
이에 대한 치료를 진행함.
- 환자는 처음에 불안장애가 동반하였고 기운이 많이 없고 피로하여 잠시 회사를 쉬면서 치료를 받았고
이후 차츰 안정되고 회복하여 업무복귀를 한 후 한약을 복용하면서 정상적으로 잘 회복이 되었다.
다만 초기 예상했던 기간보다는 시간이 좀더 소요되었지만 환자는 평소 이런 정황이 자주 반복되었었는데
이번에는 잘 안정되고 자신감도 생겼다고 하면서 매우 만족해 함.
- 이물감, 속 답답함. 트림, 메스껍고 울렁거림 등의 증상이 모두 좋아졌고 불안하고 잠 못자던 것도 좋아짐.
평소 있었던 허리통증도 많이 좋아짐.
치료를 끝내면서 향후에도 증상이 있을 때마다 한의원에 문의토록 설명하고 치료 종결함.
이상 역류성식도염 매핵기 치료사례를 보았습니다.
현등한의원에서는 전화상담, 문자상담을 통해 환자분의 그때 그때의 몸상태를 파악해 그에 맞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환자분의 몸상태를 꼼꼼히 메모해두어 환자분의 변화상태를 파악해
더 좋은 치료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재발 잘하고 잘 치료되지 않았던 역류성식도염!!
이젠 현등한의원에서 자신의 몸에 맞게, 체질에 맞게 치료를 하시면 오랫동안 건강한 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 문의!! 망설이지 마시고 편하게 물어봐주세요.
감사합니다.
'건강한 생활 > 위장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사원인 더위먹음 (0) | 2013.09.24 |
---|---|
역류성식도염에좋은음식,치료 (0) | 2013.09.23 |
과민성대장증후군에좋은음식,체질개선 (0) | 2013.09.11 |
10년된 역류성식도염,신경성위장장애 치료 (0) | 2013.09.09 |
십이지장궤양 담적,담음이 원인 (0) | 2013.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