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위장질환

만성 소화불량 증상 원인과 치료

 

■ 만성 소화불량 증상 원인, 기능성 소화불량

 

기능성 소화불량은 기능성 위장장애 중 하나로, 내시경을 포함한 일반적인 검사상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 그리고 기질적인 이상이 발견되지 않지만 지속적 혹은 재발성 상복부 불편감 또는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해당 증상은 위장의 운동 기능과 감각 이상에 의한 것으로, 별다른 이상 없이 지속적 혹은 간헐적으로 복통, 쓰림, 불쾌감, 팽만감을 호소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소화불량의 두 가지 유형 중 하니인 운동 이상형 소화불량은 식후 팽만감, 조기 포만감 등의 증상이 주를 이룹니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인 궤양형 소화불량은 주로 속이 비면 쓰리고 아프다가 음식을 먹으면 통증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명치끝의 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앞서 전해드린 바와 같이 검사 상 뚜렷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음에도 항상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쓰리거나 더부룩하며 음식을 조그만 먹어도 쉽게 배가 부르다면 기능성 소화불량을 겪고 있음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해당 질환은 단순히 만성적인 소화불량 증상만을 야기하는 것이 아닌, 아래와 같은 전신에서 관련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두면부 증상

 

머리가 무겁고 맑지 않으며 얼굴빛이 누렇고 피부 트러블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눈물이 자주 나오고 눈이 건조해집니다.

 

◎ 목 주변 증상

 

트림이 잦고 신물이 넘어오며 헛구역질, 구토 증상 또한 나타나게 됩니다.

 

 

◎ 흉부 증상

 

속이 메스껍고 더부룩하며 가슴이 막힌듯 답답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뻐근함이 느껴집니다.

 

◎ 복부 증상

 

배에 가스가 자주 차고 조그만 먹어도 금세 배가 불러오며, 명치 아래쪽에서 통증이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 그 외 증상

 

늘 피곤하고 예민하며, 자주 짜증이 나고 우울해지고 때가 돼도 배가 고프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단순히 만성적인 소화불량 증상만을 야기하는 것이 아닌, 전신에 다양한 불편 증상이 동반되어 겪게 되는 분들의 일상을 어렵게 하는 기능성 소화불량.

 

그렇다면 기능성 소화불량은 어떠한 요인으로 발병하게 되는 것일까요?

 

해당 질환은 위 운동 기능 이상, 내장 과민성, 과거 위장관 감염, 스트레스 및 정서적인 요인과 잘못된 식습관, 잦은 약물 복용, 체질적 요인에 의한 장부 기능의 편차 등을 그 원인으로 들 수 있는데요.

 

 

특히 정서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내장 감각, 운동, 흡수 신경의 이상 및 혈류 저하, 위장 점막 방어 기전의 손상 등이 주요 발병 기전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와 함께 체질적 요인에 따른 위장 기능의 저하와 항진, 자신의 체질적 특성에 전혀 맞지 않는 식습관의 누적 및 지나친 폭식, 과식 등.

 

이러한 요인으로 위장관 내 독소의 누적 등이 원인이 되어 위장관에 문제를 유발하게 되고 이로 인해 질환의 발병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기능성 소화불량은 음식물 섭취와 장 내 가스 등과 같은 자극에 대한 위장관의 반응이 정상적인 사람보다 과민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통증에 대한 역치가 낮고 그 반응이 예민한 신체 환경이라면, 해당 질환으로 인해 증상이 더욱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위장관의 기능 회복으로 전신의 균형을 바로잡으면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성 소화불량 증상의 원인이 되는 기능성 소화불량의 치료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할까요.

 

앞서 이 질환이 나타나게 되는 다양한 요인들을 전해드렸는데요.

 

위와 같은 요인들은 결국 신체 각 장부들 중, 소화 기능을 담담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인 위장의 기능 저하를 야기하는 요인들이며, 결국 해당 질환의 발병원인은 위장의 기능성 장애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런 만큼 질환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소화제, 위장운동개선제 등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나, 이러한 약물 투여의 경우 근본적인 원인인 위장의 기능성 장애 개선으로 연결되지 못하므로, 위장 관련 불편 증상의 만성화를 야기합니다.

 

한방에서는 근본적인 질환의 치료를 위해 위장 기능 저하를 야기한 각 장부 기능의 불균형을 조절하고 감별된 체질적인 특성에 따라 위장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교정을 시행합니다.

 

이러한 치료를 통해 위장의 기능을 되살리는 동시에 신체 전반의 불균형을 해소하여 증상의 완화는 물론 전신의 건강을 회복시켜 드립니다.

 

 

이와 같은 체질 개선 치료는 각 개인의 체질적인 특성과 증상의 유형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루어지는 만큼, 현 상황에 가장 적합한 처방과 식생활 습관 교정 치료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화학적인 약물 복용 치료가 아닌 보다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치료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매우 적합한 방식입니다.

 

 

또한 상태 전반의 변화를 가장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진료 주기를 정하여, 해당 주기별 상태 전반의 변화에 따라 한약 처방과 식습관 교정 치료에 변화를 둡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특히 체질 한약의 처방이 치료 경과에 맞추어 가장 적합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체질 개선을 통한 치료가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 위장의 기능 개선

 

위장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다양한 소화기 관련 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의 치료를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수행해야 할 것은 허약해진 위장의 기능을 되살려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위장이 연결된 다른 장부와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신체 전반의 균형을 맞추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 체질 개선

 

다양한 불편 증상을 스스로 자연스럽게 이겨낼 수 있는 건강한 신체를 완성하기 위해 개개인의 체질적 특성에 적합한 처방으로 꾸준히 2~3개월 동안 체질 개선 한약 복용을 통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처방 치료를 통해 일반적으로 1개월 후부터 신체 전반의 긍정적인 변화를 체감하실 수 있고, 추가적으로 컨디션의 변화와 대소변의 변화 또한 겪게 되며, 전반의 건강이 회복되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 식습관 교정

 

재발이 없고 확실한 질환의 치료를 위해서는 한약 복용, 침 치료 등과 함께 개개인의 체질적 특성에 가장 적합한 식습관을 유지하며,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켜 나가는 노력도 동반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이 유지되실 수 있도록 꾸준히 지도해드리는 것 또한 한방 치료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