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무엇이든물어보세요

[불임/불임 치료] 임신 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요.




임신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 한데요..

결혼 한지 3년이 지났는데도.. 아기를 못 가지고 있습니다.

어떻해 해야 할까요?

 

 

Q.

 

요새 아기때문에 많이 힘들어요.

다른 사람들은 잘 낳는 아기를 저희는 3년이 지난 지금도 못가지고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것도 아닙니다.

시댁, 친정식구들 모두 아기를 기다리고 있는데 잘 안되네요..

남편과 잠자리도 날짜에 맞춰서 하고요.. 산부인과에서 주는 약도 잘 먹고 있습니다.

나때문인가라는 생각 때문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닙니다...

어떻게 치료 될까요?

 

 

 

A.

 

안녕하세요. 현등한의원입니다.

규칙적인 성생활에도 불구하고 3년동안 아이가 생기지 않았다면 불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임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본인과 남편분 모두에게 원인이 있을 수도 있고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여성 불임 원인으로는 자궁기형, 자궁근종, 자궁내막염, 자궁유착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비만이나 다이어트, 환경 호르몬의 영향 등으로 인해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임의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남성 불임의 이유도 절반이나 차지하니 남편분과 상담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혼한 부부가 일정기간 규칙적인 성생활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자연적인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를 불임증이라고 합니다.

 

즉, 여성이 결혼하여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해왔고 배우자도 건강한데 1년이 지나도록 임신이 되지 않거나 혹은 이미 아기를 낳았더라도 그 후 2년 이상 임신을 못하는 경우를 모두 불임증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결혼 후 6개월이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불임이라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불임 원인

 





한의학적으로 보는 불임의 원인과 증상

 

신허형 : 한의학에서 신은 생식과 원기의 근원 이며 임신 출산을 주관한다.

                   신기의 부족은 선천적으로 신허, 무절제한 성생활, 만성질환 등으로 유발 한다.

     증상    월경 주기가 일정치 않고 월경량이 적으며 월경색이 연해짐, 무월결 일 경우도 있다

                   허리 통증, 어지로움, 만성피로, 이명, 눈의 피로, 안색이 어둡다.

 

간울형 : 여성의 생리는 혈을 기본으로 하는데 간을 혈을 저장 하고 이를 운반 하는 역활을 수행 한다.

                    만일 간혈이 부족 하여 자궁에 영양하지 못하거나 혹 지속적인 스트레스롸 감정의 기복으로

                    인해서 간의 기운이 울체 되어 기능을 하지 못하면 자궁을 제대로 영양을 주지 못해 임신 하기가 어렵다.

   증상   월경 주기가 불규칙 하고 월경량이 적다. 월결전증후군증상(유방통 , 옆구리 통증, 하복부 통증) 이

                   나타나고 생각이 많고 한숨을 잘 쉰다.

 

습열형 : 수술(자궁질환 관련 수술) , 산후, 월경기간에 조리를 잘못해서 차고 냉한 기운이나 습열 등이 자궁으로 들어와

                       자궁 경략을 막아 임신이 어렵다.

   증상    월경 기간이 길어 지고 월경양이 소량으로 끊어지지 않으며 지속 된다.

                    간혹  붉은 대하가 나온다. 아랫배와 허리 및 골반통이 있고 월경기간이나 피로가 겹칠때 심해진다.

                    월경전 유방통이 있고 간혹 미열이 생기기도 한다.

혈어형 :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예민 할 경우 기혈의 순환이 원활치 못해 울체되고 혹 생리기간이나 산후에 배출 되지

                      못하고 남게 된 어혈이 차고 냉한 기운과 엉기게 되면 자궁 경략을 막아 임신이 어렵다.

     증상   월경량이 적고 지속 된다. 월경에 덩어리가 많고 월경통이 심하다. 월경기간 내에 발열이 있고 유방통이 동반.

                   아랫배가 빠지는듯 하다.

 

현등한의원의 불임증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