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여성질환

[갱년기/갱년기 치료] 저희 엄마"갱년기" 치료 도와주세요!

[갱년기/갱년기 치료]

저희 엄마 "갱년기" 치료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희 어머니가 요즘 갱년기 증상을 보이십니다.

연세는 50대 중반 이시구요. 덥지 않아도 얼굴이 붉어 지면서 땀을 비 오듯 쏟으시구요.

어느날은 갑자기 춥다고 하시네요.

어깨도 아프시다고 하시고.. 가슴도 답답 하시고 소화도 잘 안된다고 하십니다..정말 걱정이에요 

그래서 약국가서 호르몬 약을 사드릴까 생각도 해봤는데요. 약 보다는 빨리 치료를 받는게 낫겠다 싶어서 이렇게 문의 드려 봅니다.

현등한의원에서는 갱년기 치료를 어떻게 해주시는지 궁금합니다. 비용도요?!

자세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현등한의원입니다. 

폐경 후 가장 큰 변화는 혈관이 탄력을 잃고 두꺼워져서 동맥경화가 온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뼈에 칼슘침착이 줄어서 골다공증이 온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정도는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동맥경화의 진행이 더디고 혈관의 탄성이 젊은 사람처럼 건강하기도 하면 어떤 사람은 급격히 동맥경화의 정도가 심하게 진행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혈관이 굳어지면 정신적으로도 맑지 못하고 무기력해지기 쉽습니다. 우선 규칙적은 운동을 시작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혈관에 자극을 주어 혈관에 생기는 찌꺼기를 벗겨내야 합니다.

동시에 몸과 마음의 균형을 깨뜨리는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갱년기 이전보다 갱년기 이후에는 몸과 마음의 균형이 맞지 않은 것을 참아내는 인내심이 부족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과거 마음의 상처를 받아 생긴 화병이 남아 있는데 그동안은 잘 참고 지냈지만 최근 들어서 이게 자꾸 생각이 나고 불안하며 불만스러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거에 애간장을 태웠던 흔적이 간에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또 흔히 기가 막힌다고 합니다. 몸의 어느 구석에 기가 흐르지 못하고 막혀있는 부분이 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찾아서 잘 순환이 되도록 하는 것도 치료를 통하여 가능합니다. 어떤 환자분은 삶이 무기력하고 기운도 없어서 다들 이렇게 사는 것인지 아니면 본인만의 문제인지 고민하이 갑자기 몸무게 늘면서 저희 한의원을 찾았는데 치료를 받고 나서는 몸무게 생각이 줄어들고 체력이 좋아져서 요즘은 오히려 다른 사람들을 데리고 운동을 다니고 삶의 활기를 되찾은 것이 가장 큰 소득이었다고 감사해합니다. 

갱년기에 나타나는 정서적은 변화는 평상시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감정의 변화와는 다르기 때문에 직접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한번 내원해주시겠어요? 한의원에서 뵙고 더 자세한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갱년기란

 

노년기라고 불리기도 하는 갱년기는 남녀의 내분비나 정신적 신체적 변화에 의한 시기를 말합니다.

보통은 40대 후반 에서 50대 전후로 나타나게 됩니다.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되면, 우울증을 겪게 되고, 여러 질병을 복합적으로 발생 하게 되고 젊을을 상실해가는 자신의 모습을 받아 들이기가 어려워서 중년 여성들을 괴롭힙니다.

 

갱년기 증상

 

월경불순, 안면홍조, 불면증, 정신적인 장애로 생기는 불안, 초조 , 가슴의 두근거림, 노인성 질염 ,방광염

수족냉증, 어깨걸림, 빈뇨,두통, 대표적으로 심각한 우울증을 동반 하게 됩니다.

또한 골다공증이 걸리게 되는데..칼슘, 단백질의 결핍이나 운동부족으로 갑상선기능이상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갱년기 극복법



- 콩류 음식을 많이 섭취 한다

콩 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활을 하면서도, 에스트로겐의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은 이소플라민 이라는 단백질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해 주시면 좋습니다.

 

-  과일을 많이 섭취 한다

사과, 딸기, 복숭아, 자두등에는 보론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보론은 여성호르몬을 촉진 시키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이 감소 하는 갱년기 때에는 꾸준히 섭취 하는것이 좋습니다.

 

- 지방섭취를 줄여야 한다.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하여 대사가 잘 되지 않고, 분해가 잘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지방 축적이 쉬워 집니다.

 지방섭취를 줄이는 것이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는 방법 중에 하나 입니다.

 

- 꾸준한 운동

꾸준한 운동은 근육과 피부를 긴장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서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 시키고

몸에 탄력을 유지 시켜 주며, 스트레스를 해소 시켜주는데도 탁월합니다.

무리한 운동 보다는 유산소 운동이나, 산책 등을 하면서 마음의 안정을 찾고, 밝은 생각을 가질수

있게 해줌으로 좋습니다.

 <갱년기 치료>

 

갱년기는 체질개선을 통하여 치료가 이루어 집니다.

이밖에 지방은 적고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한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심장병과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갱년기 증세로 찾아오는 일과성 열감이나 두통에는 혈관의 팽창을 막아주는 약들이 효과적입니다.

아울러 술과 카페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이완법, 침술, 동독요법 등으로 효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호르몬을 투여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때문에 여성들이 선호하고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맞춤처방 동영상>

 










현등한의원의 갱년기 치료는

노화와 폐경으로 깨진 몸의 불균형을 자연스럽게 바로 잡는 치료로 본인의 체질에 맞는 정확한 치료로 갱년기 치료는 물론 치료 이후에도 건강과 젊음을 오랫동안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현등한의원의 청정 한약으로 건강을 유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