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위장질환

[설사/만성 설사] "만성설사"로 인해 걱정 이라면?

[설사/만성 설사] 

"만성설사" 로 인해 걱정 이라면?

 

 






만성설사란?

 

설사는 대변이 묽어지고 배변 횟수가 늘어나는 증상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성인 일때 배변횟수가 하루에 4회 이상 ,대변양이 250mg 이상의 묽은변(수분 85%) 이 있을때를 말합니다.

처음에는 설사기간이 3주 이하인 급성설사가 있게 되고 3주 이상이 지속되게 되면 만성설사 라고 합

니다.

 

만성설사로 유발 하게 되는 원인?

 

한의학 에서는 만성설사를 구설 이라고 하는데, 그 원인을 선척적 체질적인 소인, 급성설사가 장기화 된 경우, 비위가 기가 허한 상태에서 소화기계의 기능장애 ,노화로 인한 신장의 기능저하 및 정신적인 과로에 의해 더욱더 유발 하게 됩니다.

 

 

만성설사가 오래 지속 되게 되면?

 

식욕부진, 소화불량, 만성피로, 무기력감,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손발과 복부가 냉해지며 , 심하면 온몸이 냉해져서 추위를 많이 타게 되며 찬것을 싫어하는 증상을 호소 하게 됩니다.

만성설사가 오래 지속 될수록 소화기계통의 기능은 저하 되고 ,원기가 부족해지면서 몸이 냉해지게 되고 이렇게 여러가지의 합병증을 유발 하기 때문에, 만성 설사를 빨리 치료 해야 합니다.

 

만성설사에 좋은 차?

 

대추차

: 장내 독성을 줄여 주는 플라보노이드와 미네랄이 들어 있어 가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끓이는 방법: 마른대추 20개를 600ml에 넣고 끓여 마시면 됩니다.)

 

매실차

: 정장 효과가 있어서 변비와 설사를 예방 합니다. (끓이는 방법 : 말린 매실을 오매 5~10개를 물 300cc에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 들 때까지 끓여 마시면 됩니다.)

 

보리차

: 소화를 잘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열을 내리고 설사를 멎게 해줍니다.

가루로 먹으면 체증을 풀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나. 죽을 쑤어 먹으면 장을 이롭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갈증을 풀어 줍니다.

 

 

만성설사 일때 피해야 하는 음식?

 

찬 음식,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밀가루나 우유의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인스턴트 음식이나, 술, 담배 특히 담배는 지나친 흡연을 하게 되면 설사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무엇보다 피해야 하는 음식을 잘 지켜서 섭취 해주는것이 중요 합니다.

 

만성 설사의 치료

 

설사를 하면 체내의 수분이 많이 빠져 나가서 탈수 현상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충분한 수분섭취

해야 합니다. 특히, 어린아이는 단순한 설사만으로 탈수 현상이 일어나 생명을 잃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 해야 합니다.

치료는 비위를 잘 조리 하고 습을 없애는 것을 기본으로 하면서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을 달리 하는데

설사 라고 무조건 지사제를 남용하면 예기치 않은 해를 볼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에 따라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개선 동영상
>






" 박세기 원장은 대부분의 질환에 대하여 사상체질의학적 방법론을 응용하고 있습니다. "

 




한방진료를 함에 있어서 환자분들이 호소하는
각각의 증상만큼이나

환자 개인의 체질적인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을 치료에 적합하게 응용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문화된 사상체질적 치료방법이 보다 효과적으로 여러분들의 건강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