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 생리통에 "좋은 차" 알려 주세요!
생리통이란
생리통은 월경이 시작 하기 전이나 진행 도중 혹은 허리나 하복부에 통증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은 월경이 오기 1~2일전 또는 월경이 오는 첫날에 시작 하게 되며 점차로 통증이 없어 지게 됩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는 월경 시작 부터 끝날때 까지 지속 되기도 합니다.
생리통의 증세는 대부분 복부 통증 뿐만 아니라 전신 증상 까지 동반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가슴이 팽창하여 아프거나, 속이 메슥 거리고 , 구토가 나며 허리가 아프고 심하면 하복부 까지 아프게 됩니다.
한방에서 보는 생리통 원인
■한습저체
생리전이나 생리기간 중 춥거나 습한 곳에 있거나, 장시간 바닥에 앉아 있거나 , 아이스크림 ,
찬 과일을 많이 먹게 될때 생기는 증상
(생리양이 적고, 색이 탁하며 덩어리도 나오고 생리가 끝나도 상쾌하지 않으며, 따뜻한 음식이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기체어혈
평소 생리중에 위생이 청결 하지 못하거나(너무 오랫동안 생리대를 안 갈아 주게 되거나) 무리한 운동을 했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기운이 정체 되어 생리 배출이 잘 안되면서 통증이 오게 됩니다.
■기혈허약
선천적으로 체질이 약해서 기운이 부족한 사람이거나 출산과 유산 후 충분한 조리와 회복을 하지 못한 경우.
자궁이 약한 상태 이기 때문에 생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게 되고,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는 경우에도
통증이 오게 됩니다.
생리통을 없앨수 있는 규칙적인 생활 습관
1. 규칙적인 운동을 통하여 위장과 심장을 강화 시키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생리통을 완화 시켜 줍니다.
2.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는 것과, 자극적인 음식은 생리통을 심하게 할수 있으므로 섭취 하는데 주의 해야 합니다.
3. 몸에 꽉 끼는 옷은 혈액순환을 방해 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으며, 속옷은 면으로 된것으로 입습니다.
4. 배는 항상 따뜻하게 해주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5. 긍정적인 생각을 해야 합니다
(생리통을 완화 해주는 차를 마시며, 되도록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6. 월경 시에는 더 충분한 물을 마셔서 몸을 전체적으로 순환 시켜 주는 것이 필요 합니다.
생리통에 좋은 차
□당귀
15~20g 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눠 식후에 먹습니다.
또는 가루로 내서 한번에 3~ 4g 씩 하루에 3번 먹어도 좋습니다.
자궁의 피 순환을 좋게 하고 자궁 근육의 긴장도를 늦춰 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 생강차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차를 수시로 마십니다.
집에서 직접 달여 마셔도 되고 시중에 파는 생강차를 마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 익모초
어머니를 이롭게 하는 풀이라는 뜻의 익모초(益母草)는 우리나라 길섶, 들, 풀밭, 산기슭 등어디서나 잘 자라는데,
꽃 피기 전인 5∼6월에 줄기를 베어 그늘에서 말려 약으로 씁니다.
자궁 수축작용, 지혈작용, 혈압 낮춤작용, 강심작용, 이뇨작용, 항암작용(자궁암, 위암, 유방암), 산전 산후 부인들의 몸조리, 생리통, 생리불순, 불임 등 모든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익모초를 푹 끓여서 건더기를 건져내고 다시 걸쭉하게 될 때까지 졸이면 익모초 조청이 되는데, 이것을 하루 세 번 한 두 찻숟갈씩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십니다. 또 익모초를 그냥 15∼20그램쯤 달여서 그 물을 복용해도 좋습니다. 15∼20g에 물 한 되를 붓고 1/3이 될 때까지 달여서 그 물을 하루 세 번 나누어 마십니다.
□ 오렌지플라워
오렌지플라워는 맑고 은은한 향을 가진 꽃으로 고급항수원료로 사용 됩니다.
차로 즐겨 마시면 여성들의 부인병, 생리통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레몬버베나
레몬버베나는 잎에서 진하고 상쾌한 레몬향이 나는 것이 특징인데 꽃이 피기 직전의 향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허브차로 이용 하면 소화를 촉진 하며, 감기나 생리시의 편두통에 좋다고 합니다.
민트와 섞어서 뜨거운 차나 냉차로 마시면 맛도 좋구요. 소화가 안될때,생리가 시작되는 편두통에 좋다고 합니다.
현등한의원 생리통 치료
여성은 여러가지 특성으로 인해 탄생 부터 노년 까지 시기별로 큰 전환점을 맞이 하게 됩니다.
한 명의 여성을 치료 하는 것이 열명의 남자를 고치는 것 보다 어렵다는 말이 있듯이 여성의 질환은 다양하고 복잡 합니다.월경에서 임신, 출산과 관련된 모든 신체적 심리적 변화는 여성의 몸에 큰 부담을 주는 일 이며,
이로 인해 생기는 질병에는 세심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 합니다.
특히 폐경기에 있는 여성은 조심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현등한의원에서는 직장여성들, 미혼 여성들 에게 많이 나타는 생리에 대한 문제들,
갱년기 여성 들에게 주로 나타는 증상 들, 검사상 이상이 없지만 임신이 되지 않는 불임,
임신과 출산 전후에 나타나는 문제들은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기능적인 장애들 입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체질에 따른 치료법으로 근본적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
1. 체질한약
체질진단과 생리 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개개인에 맞는 체질 한약을 처방 하여 고통 없는 생리 기간을 보낼수 있게 합니다.
2. 경락면역요법
12경락을 조절 하여 무너진 자세를 바로 잡고 여성 내분비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 생리통을 유발 시키는 요소를 줄여
생리혈이 잘 배출 될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3. 약침
자궁뿐 아니라 몸의 긴장되고 굳어져 있는 근육을 풀어 주어 생리통을 조절 하게 됩니다.
경락 마사지만으로는 해결 되지 않는 심층 근육의 통증 제거 및 지방제거를 원할때 필요한 특수 요법 입니다.
4. 좌훈
자궁과 난소의 혈액순환을 촉진 시켜 어혈이 부드럽게 배출 되도록 도와줍니다.
5. 좌약
한약재로 고아 만든 한방좌약을 자궁입구에 넣어 주면 자궁 경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자궁내의 혈액순환이 촉진 되면서 불필요한 노폐물이 빠져 나옵니다.
6. 척추자세 교정
척추는 전신을 받치고 있는 기두과 같아서 척추의 자세가 반듯해지면 전신의 기혈순환이 원활해 지고
뇌하수체에서 분비 되는 여성호르몬이 원활해 질수 있습니다.
7. 체질 식이요법
자궁, 난소 및 복강에 노폐물이 끼이지 않도록 체질에 맞는 저칼로리 식단 위주로 드셔야 생리통이 완화 됩니다.
8. 생활 명상 요법
'건강한 이야기 > 여성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갱년기] 갱년기에 먹으면 좋은 음식 6가지!! (0) | 2011.10.17 |
---|---|
[생리불순] 생리불순이 자궁의 건강을 망친다!!! (0) | 2011.10.13 |
[갱년기] 깜박깜박 잘 잊는 갱년기, 건망증 예방법을 알려드릴께요!! (0) | 2011.10.07 |
[생리통] 생리통에 좋은 음식!! (0) | 2011.10.06 |
[갱년기] "갱년기" 치료 늦춰서는 안됩니다! (0) | 2011.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