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무엇이든물어보세요

[역류성 식도염 치료] 임산부, 역류성 식도염 치료 가능 한지 알고 싶어요!


[역류성 식도염 치료]

 

임산부, 역류성 식도염 치료 가능 한지 알고 싶어요!

 

 







Q:



임신 6개월 된 임산부입니다.

임신 초기부터 역류성 식도염이 생겼는데 여전히, 아니 점점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나아질 꺼라고 해서 그냥 기다렸는데...

먹는 약 있다고, 처방해 주겠다고 하면서 그래도 안먹는게 좋다고 하더라구요..(뭔말이...쩝)

그러니 약 먹기도 겁나구요...

양약보다 한약이 좀더 안전하지 않을까 해서 문의드려요.

저같은 임산부 역류성 식도염인 사람도 먹을 수 있는 약이 있나요?

 

A:







안녕하세요. 현등한의원입니다.

임신중이신데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이시군요.

임신중에는 호르몬 영향과 태아가 커지면서 위를 압박하게 되면서 역류성식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 태아가 커지기 시작하는 임신 6개월쯤 부터 역류성 식도염이 심해질 수 있는데요,

지금 현재로서는 당분간은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시적으로 역류성식도염이 심하다가 시간이 지날 수록 괜찮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조금더 시간을 두고 지켜보시다가 1달이상 지속되면 병원에서 그에 맞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셔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위기능을 좋게하는 처방과 함께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고, 소화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식이요법을 병행하시면 임신중이시더라도 역류성식도염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내려가는 식도의 끝자락과 위장의 진입 부분에는 괄약근육으로 뭉쳐 있는데, 위장에 한번 들어간 음식은 다시 식도로 역류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정상적인 경우 위와 식도의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 위 내용물이 소화 흡수가 되는데, 이 조절 기능이 약화되었을 경우 위 내용물들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 만성 단계일 경우 위의 염증 반응이나 가슴 통증을 이완시켜 줄 수 있지만 현재 임신 준비 중 이시기 때문에 과다, 장기 복용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이전 단계부터 약에 대한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몸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 생활습관 관리가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과식, 폭식, 야식은 자제해 주시고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줄 수 있는 커피, 홍차, 초콜릿 등 카페인이나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과로나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될 경우, 복부비만일 경우(복압상승 원인)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니 스트레스 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