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여성질환

[생리불순] 생리불순 인가? 하고 의심이 됩니다.

[생리불순]

생리불순 인가? 하고 의심이 됩니다. 

 

생리불순은 일반적으로 생리를 거르거나 , 하지 않는 것만을 생각 하기 쉬운데

이외에도 생리량이 적거나 많은것, 생리기간이 짧거나 긴 것 들 생리량, 생리주기,생리기간

등이 평소 정상적인 생리현산과 다르거나 변화가 있는 것을 통틀어 말합니다.

 

 





Q.

 

 

생리주기는 거의 맞는 편이고 생리도 일주일정도 하는 편이거든요.

저번달에 2~3일 지나고서 생리가 끊기더니 안나오길래 이상하다 했는데...

이제서 조금씩 묻어나오기 시작하는거예요...

근데 색깔이 까매요. 한 2~3일이면 끝날거라 생각했는데 계속 조금씩 나오네요...

잠깐 몸에 신체리듬이 바껴서 이런 증상들이 나온걸까요?

산부인과 가기는 무섭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안녕하세요. 현등한의원입니다.

일반적으로 자궁장애, 정서적 불안정, 타장기의 이상등의 원인으로 인해 생리기간이 일정치 않고 생리양에 차이가 생기거나 생리색에 변화가 생기는 등 생리현상에 이상이 나타나는 것을 월경이상이라고 합니다.

 

생리불순 중에서도 월경주기의 이상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배란장애, 자궁내막이상, 내분비장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이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급하게 마음먹기 보다는 다음달, 다다음달 꾸준히 주기를 체크하고 생리량을 점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은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미혼여성의 생리는 자궁건강의 척도가 될 수 있고, 결혼 후 건강한 임신을 해야하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쓰시기를 바랍니다.

 

 

 




여성의 몸은 남성에 비해 더 예민 하기 때문에 특별환 질환이 없더라도 육체적, 심리적을으로 힘들 일이 있는 경우에도

생리불순이 올수 있습니다.

물론 평소 건강한편 이라면 일시적으로 생리불순이 나타났다가 금방 회복되기도 하지만, 자궁이 약한 편이거나

과거 자궁질환을 앓은 경험이 있는 경우 , 또는 과로, 스트레스 등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호르몬 불균형을 가져와 생리불순이 악화 되거나 불임으로 까지 이어 질수 있습니다.

여성의 본인 건강을 위해서도, 향후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기 위해서도 생리불순 치료는 필수 입니다.

 

 

월경이상

 

과소월경

 

월경의 지속일수가 2일 이하고 월경량이 매우 적은 것을 말합니다.

양방적인 원인을 알아보면 자궁이 온전히 발육하지 못했거나 자궁의 근육이 위축된 경우와 자궁의 혈량이 매우 적은 경우라든다 내막의 면적이 협소하여 오는 경우가 있고 무배란주기증이나 황체기능 부전으로 야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난소가능이나 자궁 자체에 이상이 없으면서 단지 출혈만 적은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임신 및 출산 등 생리상 하등의 지장이 없으므로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과다월경증

 

자궁의 근육이 이완되었거나 자궁의 내막이 제때 재생되지 않았을 때, 자궁근종이 생겼거나 자궁 안에 혈액이 많아졌을 때 등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월경주기는 28일형이나 보통 24~45일까지의 정상적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월경기간은 개인차가 있으나 보통 3~7일이며 순수한 혈액은 평균 30~70cc가량 됩니다.

과다월경은 80cc이상이며 이때를 병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과다월경은 월경 지속일 수가 8일이상이거나 또는 출혈량이 평소보다 과다한 경우를 말합니다.

기질적인 이상을 제외하고는 보통 특별한 원인이 없고 스트레스나 정신적 긴장에 기인되거나 피임약과 호르몬제의 오용 또는 유산, 잔류 태반, 자궁외 임신, 포상기태 등 임신성으로 오기도 합니다.

 

 

빠른월경(경조증)

 

정상적인 월경 예정일보다 4~5일 이상 빠르게 나오는 것으로 빈발월경과 임상 개념이 동일합니다.

빈발월경은 대체로 월경 주기가 20일 이내인 것을 말하는데 극심한 빈발월경은 과다월경을 동반하기 쉽고 심한 경우 붕루로 이행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보통 무배란주기증, 황체기능부전증, 배란성 주기부정증 등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무배란주기증 : 난소기능 부전에 의해 배란이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사춘기나 갱년기에 많습니다.

 

황체기능부전증 : 황체기능 장애로 인해 배란은 있으나 호르모의 분비가 불완전하여 나타납니다.

 

배란성주기부정증 : 주로 19세 이하의 소녀에게 많으며 배란이나 황체의 기능은 정상입니다.

 

 

이밖에 대체로 경조를 유발할 수 있는 국소의 병변으로는 난관 및 자궁 주위의 만성 염증, 자궁의 위치 이상, 종양이나 변비 등에 의한 자궁내막의 울혈, 자궁근종, 내분비장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상의 경우에 있어 미혼 여성이나 사춘기 소녀에서는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으나 기혼 여성의 경우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은월경(경지증)

 

월경의 시작이 지연되는 것으로 월경불순 중에 월경주기의 이상에 해당되며 경조와는 대조적인 현상입니다.

희발 월경과 동일하며 늦은 월경을 유발하는 국소적인 원인으로는 배란장애, 자궁내막 이상, 내분비장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 현등한의원 바로가기